[마케팅] 마케팅 전략가인 마케터(PM, BM)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환경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다.

소비자도, 경쟁사도, 행정부도 모두 변한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변하지 않는 기업은 자명할 뿐이다.

그래서 기업의 경우에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담당자 1명이 처리하다가 담당과가 생기고,

부서가 생겼으며, 그것도 모자라 "전사적 마케팅"이라는 개념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마케팅 담당자를 그 회사 직위에 맞춰 부르기도 하지만, 마케터, PM(Product Manager),

BM(Brand Manager) 등으로 부른다. 하기부터는 그냥 마케터로 통칭하겠다.

마케터는 기업 전체 흐름과 역량을 파악하고 그것을 전술과 전략에 활용하는 전략가이다.

전쟁에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세우려면 우선적으로 환경을 파악하고, 적을 분석하여야 하며,

나의 강약점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마케팅 전략가도 동일하다. 기업의 현재 법적, 경제적 환경, 경쟁사 및 자사의 강약점을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마케터의 환경에 관한 정보는 관심만 있다면 충분히 수집,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도서, 법규, 관련협회 등은 물론 인터넷을 통해 신문, 잡지, 경제연구소 등의 자료도 수집하여야 한다.

경쟁사 정보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경쟁사의 기존제품, 신제품을 점검하고, 광고 및 이벤트 활동도

놓쳐서는 안되며, 영업 현장에 나가 유통점주들은 물론 소비자의 반응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이와 같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이 끝나면,

자사의 정보와 함께 통합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때부터 마케팅 전략의 핵심인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분석이 필요하다.

전체 시장을 나누어 볼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시장으로 볼 것인지,

기업의 예산이 한정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장이 세분화되었다면, 세분된 시장이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등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매력적인 세분시장

중에서 자사에게 적합한 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타겟팅, 목표시장 선정이다.

그런 다음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상황, 브랜드의 상대적 이미지 파악이라고 할 수 있는

포지셔닝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표화한 것이지각도, 포지셔닝 맵이라고 부른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STP 분석이 수립되고 나면,

이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기존 제품이라면 제품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신제품이라면 어떤 컨셉의 제품을 만들어서 출시할 것인지,

가격은 어느 정도로 책정하며, 유통은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유통망을 활용하고,

소비자들에 보다빠르게 다가가기 위해다양한 광고, 이벤트, 홍보 등을 행해야 한다.

바로 이와 같은 활동을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또는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앞자를 따서)

라는 용어를 쓴다.

마케터의 핵심 업무를 개략적으로 기술했지만,

이외에도 마케터는 많은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많은 업무를 처리하여야 한다.

기업 외부적으로 보면, 소비자들의 기호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무슨 색과 향 등을 좋아하고,

라이프 스타일은 어떠한지 등등...

기업 내부적으로 보면, 판매 예측을 해서 생산 물량을 정하고, 그것을 근거로 예산을 분배하며,

신제품 개발을 위해 연구소와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만 한다.

이렇듯이 마케터는 기업의 전략가이기에,

업무량도 많고, 고민도 많이하는 힘든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다른 직무와 달리 시장을 바꾸는 빅 브랜드를 만든다면 평생 훈장을 달고 다닐수 있으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다른 일을 하거나, 창업했을 때 다른 사람에 비해 위험을 줄이고,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제 기업에는 마케터가 없어서는 안된다.

또한 그냥 마케터가 아니라 시장을 만들 수 있는 열정과 도전하는 마케터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보다 성장할 수 있는 미래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기업의 전략가, 진정한 마케터는어디에 있는가?

Posted by 마케팅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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