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마케팅 : 컬러가 경쟁력, 소비자를 읽어라...

요즘은 소비자의 욕구가 매우 다양해졌다.

7,80년대만 하더라도 제품만 있으면 충분했었던, 소비자 욕구가 동일했던 시기였던 것 같다.

즉, 십인일색(十人一色)이었던 것이다.

그러던 것이 이제는 너무도 다양해서, 일인십색(一人十色)이 되어 버렸다.

집에 자동차도 1대만 있어도 감사했던 시절이 7,80년대라면,

지금은 승용, 레저용, 다목적용 등, 한 가정에 차가 2,3대가 있는 시기가 되었다,

컴퓨터도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 등으로 세분화되어 간다.

이렇듯이 소비자의 다양성과 변화때문에 기업은 이에 적응 못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그리고 자사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당히 많다.

예를 들어, 샴푸를 산다면, 때를 제거하는 세정력, 모발 영양 공급, 윤기, 거품 적정성, 정전기 방지, 향,포장용기,

패키지, 색등등과 같이 상표 선택에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 중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색을 차별화시키는 것이 바로

"칼러(color) 마케팅"인 것이다.

기업의 제조기술이 서로 비슷해지면서 디자인의 차별화가 중요시 되었고, 그러면서색상이 제품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에 칼러 마케팅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소비자는 오감(五感) 중에서시각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시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구매하 때문에,

제품 자체의 컬러화는 물론 TV 신문 등의 매체에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 포장, 색상이 크게 소구된다.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약할 , 가격 차이가 적을 , 구매행위가 다분히 충동적일 때,

컬러는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포장은 제품의 내용물을 나타내고 있어 소비자는 포장의 색채에서 상품에 관한많은 정보를 얻는.


이 마케팅의 시초는 1920년 미국 파커(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인데,

당시만해도 여성용 만년필은 조금 가늘었을 뿐 남성용처럼 검은색과 갈색이 전부였다.

그런데 파격적인 빨간색을 대담하게 도입하여 여성용 만년필 시장을 석권하게 됨으로써 칼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컬러텔레비전이가정에 등장하여 컬러정보가 생활 곳곳에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시각문화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색의 중요성이높아졌다.

이제는 해당 제품군에서파격적인 색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볼 수 있으며,

이는 기존 제품에 대한 식상함을 탈피하려는 소비자의 욕구도 채울 수 있고,

디자인 중에서 색상의 중요성이 커지는 현실에서 제품의 차별화 도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컬러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주목받는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될 것이다.

Posted by 마케팅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