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제 상품의 포지셔닝과 원산지 효과

해외 진출이 결정되었다면, 기업은 구체적으로 어느 나라에 진출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회사는 먼저 진출을 고려하는 나라들의 명단을 만든 다음에 그 나라들을 아래의 세가지 기준으로 분류해 보는 것이 좋다.

첫째, 그 나라가 시장으로서 얼마나 매력이 있는가?

둘째, 그 나라에서 우리 회사가 경쟁사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의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가?

세째, 그 나라에서 우리가 부딪히게 될 위험은 어느 정도인가?

이러한 세가지 기준으로 검토할 나라들이 추려지면, 기업은 이제 각 나라에서 자사가 어느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를 분석해 보아야 한다.

각 나라의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기업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밟아얀 한다.

첫째, 현재의 시장잠재력 추정

둘째, 미래의 시장잠재력을 예측

세째, 자사의 판매가능액을 예측

네째, 비용과 수익을 예측

다섯째, 수익율을 추정

위의 절차의 각 단계에서 회사가 무엇인가를 어느 정도 자신있게 추정, 예측하려면 많은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각 나라의 수익율을 추정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자료를 총동원하되, 이 과정에서 경험있는 경영자나 실무자의 주관적인 판단도 최대한으로 참고해야 한다. 

Posted by 마케팅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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