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바이럴(Viral) 마케팅 / 바이러스(Virus) 마케팅
< 바이럴(Viral) 마케팅또는 바이러스(Virus) 마케팅>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인터넷 이용자가 이메일이나 다른대중 매체를이용하여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터넷 네트워크의 특성상 기하급수적으로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이렇게 명명되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 등으로 전파된다는점이 이전 광고와 다른 특성이다.
그리고,입에서 입으로 퍼져나가도록 만드는 구전 마케팅과 비슷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구전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 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혜택을 받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퍼져 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인터넷 사용자에게 맞는독특한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인터넷 동영상을 만들어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올리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인터넷 사용자들은 이러한 인터넷 동영상의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인터넷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인터넷에서 화제가 됨으로써광고가 되는 것이다.
일부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제품 정보를 알려 준 사람에게 보상을 주기도 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인터넷 동영상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고, 최근에 와서는 기업들이 인터넷 마케팅 수단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들어 SNS 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은 더욱 기업의 관심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